1.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개요
소프트웨어 패키징이란 모듈별로 생성한 실행 파일들을 묶어 배포용 설치 파일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.
- 개발자가 아니라 사용자를 중심으로 진행한다.
- 소스 코드는 향후 관리를 고려하여 모듈화하여 패키징한다.
-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될 환경을 이해하여, 다양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배포 형태로 패키징한다.
2. 패키징 시 고려사항
- 사용자의 시스템 환경, 즉 운영체제(OS), CPU, 메모리 등에 필요한 최소 환경을 정의한다.
- UI(User Interface)는 사용자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자료와 함께 제공하고 매뉴얼과 일치시켜 패키징한다.
-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패키징하여 배포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와 함께 관리될 수 있도록 Managed Service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좋다.
- 사용자에게 배포되는 소프트웨어이므로 내부 콘텐츠에 대한 암호화 및 보안을 고려한다.
- 다른 여러 콘텐츠 및 단말기 간 DRM(디지털 저작권 관리) 연동을 고려한다.
-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복잡성 및 비효율성 문제를 고려한다.
- 제품 소프트웨어 종류에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적용한다.
3. 패키징 작업 순서
패키징 주기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에 따라 달라지는데,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는 애자일 기법인 경우에는 보통 2 ~ 4주 내에서 지정하며, 각 주기가 끝날 때마다 패키징을 수행한다.
-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주기별로 패키징한 결과물은 테스트 서버에 배포한다.
- 마지막 개발 과정을 거쳐 최종 패키징한 결과물은 고객이 사용할 수 있도록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배포한다.
- 온라인 배포 : 별도의 마련한 운영 서버에 설치 및 사용 매뉴얼과 함께 배포 파일을 등록하여 고객이 직접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- 오프라인 배포 : CD-ROM이나 DVD, USB 등에 설치 및 사용 매뉴얼과 함께 배포 파일을 담는다.
- 기능 식별 : 작성된 코드의 기능을 확인한다.
- 모듈화 : 확인된 기능 단위로 코드들을 분류한다
- 빌드 진행 : 모듈 단위별로 실행 파일을 만든다.
- 사용자 환경 분석 : 웹, 모바일, PC 등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환경이나 운영체제, CPU, RAM 등의 최소 운영 환경을 정의한다.
- 패키징 및 적용 시험
- 빌드된 실행 파일들을 정의된 환경에 맞게 배포용 파일 형식으로 패키징한다.
- 정의된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패키징 결과를 테스팅한 후 소프트웨어에 대한 불편사항을 사용자 입장에서 확인한다.
- 패키징 변경 개선 : 확인된 불편 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패키징 변경 및 개선을 진행한다.
- 배포 : 배포 수행 시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개발자에게 전달하여 수정을 요청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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